NFT 개념
NFT(Non-Fungible Token)는 블록체인 기술 중에 하나, 대체 불가능한 토큰이라는 의미이다.
일반적인 화폐는 내가 가지고 있는 만원짜리 지폐와 다른사람이 갖고 있는 만원짜리 지폐는 일렬번호가 다르더라도 가치가 동등하기 때문에 서로 대체가 가능하다.
하지만 NFT는 내가 가지고 있는 토큰과 상대방이 갖고 있는 토큰은 서로 성격이 달라서 대체가 불가능하다.
NFT는 소유권, 저작권 등의 진위 여부를 확인하는 수단으로 쓰이고 있다.
NFT의 장점
1. 위조하기 어려움
복제가 어렵기 때문에 희소성을 더 잘 보장할 수 있고, 위조품으로 인해 가치가 무너지지 않도록 보장해준다.
2. 추적하기 쉬움
블록체인의 데이터는 공개적이고 투명하며 누구나 NFT의 출처, 발행 시간 및 획수, 소유자 내역 및 기타 정보를 볼 수 있다.
3. 부분에 대한 소유권 인정
부분에 대한 소유권을 인정해, 토큰을 1/n과 같은 형태로 나눠서 거래할 수 있다.
4. 순환증가
NFT로 만들어지면 해당 아이템의 진정한 소유권을 얻게 되고 NFT 경매 시장에서 자유롭게 거래가 가능하다.
NFT의 단점
1. 도용 문제에 대처할 방법이 없다
기존 파일의 주인이 아니더라도 NFT에 자신의 저작물이라고 주장하며 게시할 수 있다. 해당 파일이 원본인지 아닌지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2. 디지털 파일의 복제
아날로그 작품의 경우 작가의 기법, 색채 등을 똑같이 따라할 수 없기 때문에 해당 작품의 가치가 보존되지만 디지털 작품의 경우에는 정해직 픽셀 안에서 똑같은 색채를 사용하여 원본과 똑같은 복사본을 수없이 복사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과연 희소성을 보존할 수 있다고 할 수 있을까?
3. 과세 문제
NFT는 특정 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상 가상자산의 정의에 부합하지 않다고 보고 있다. 이로 인해 상속세 등의 과세 문제를 회피하는 통로가 될 수 있다.
NFT 활용 분야
NFT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하다
- 게임
- 예술작품
- 음악
- 특허 등의 산업재산권